편집 : 2019-06-17 | 11:58 오후

도내 처음‘65세 이상’대..

     
     
       
   
 
 종합      정치.행정      경제      사회      교육.문화      오피니언      사설      발행인칼럼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뉴스 > 교육.문화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인제군,‘학습자 중심’맞춤형 평생학습 환경 구축

2019년 05월 08일(수) 00:02 [인제신문]

 

인제군은 주민이 주도하는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평생학습 환경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군은 올해‘주민밀착형 평생학습 운영’,‘지역사회와 공간을 나누는 공감마루’, ‘배달강좌제’, ‘평생학습 실무협의체 운영’등을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 네트워킹 학습 공동체를 형성해 나가고 있다.
특히 군은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단순히 학습자에게 공급하는데 그치지 않고 6개 읍․면 주민자치회 및 평생학습 기관․단체들과 연계하는 컨트롤 타워의 역할을 통해, 배움이 주민들 삶에 녹아들 수 있도록 수요자 중심 맞춤형 교육환경 구축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이를 위해 군은 올해 6개 읍․면별로 전담 평생학습매니저를 배정하고 읍․면별 주민자치회에서 운영 중인 주민자치 프로그램과 평생학습을 연계하는 등 주민이 필요로 하는 주민밀착형 프로그램을 운영․지원하고 있다.
또한 지역 내 자원을 활용해 스스로 학습문화를 조성 할 수 있도록 공간을 나누는 공감마루 사업도 진행된다.
공감마루 사업은 지역주민과 기관․단체가 유휴공간을 함께 나눠 쓰며 학습 인프라가 부족한 지역에 학습 공간을 만드는 사업으로 특히 군은 지역 내 공감마루가 없는 남면, 서화면, 상남면 지역의 학습 공간을 적극 발굴해 현재 20여 곳에서 운영 중인 학습 공간을 확대 운영 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주민 7명 이상이 자발적으로 모여 학습모임을 만들어 수강 신청을 하면 강사료를 지원하는 배달강좌제 사업은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전 연령층이 선호하는 평생학습 프로그램으로, ‘엄마와 함께하는 영어놀이교실, 어르신 노래교실 프로그램’등 연간 31개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주민 스스로가 배움을 만들어가며 학습욕구를 충족해 나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또 올해 처음 도입되는 ‘평행학습 실무협의체’는 행정과 민간인 30명으로 구성돼 2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해 평생교육의 최일선에서 행정과 지역주민 간 가교 역할을 하며 지역주민 스스로가 평생교육을 주도해 발전방안을 제시 할 수 있도록 운영을 지원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그동안 군에서 평생교육을 공급하는 시스템이였다면, 이제는 지역사회와 주민들 스스로가 지역 내 우수한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해 스스로의 학습 기회를 확대하고 평생학습의 질을 높여 나갈 수 있는‘학습자 중심’의 교육 환경을 조성 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미애 기자

인제신문 기자  injenews@hanmail.net
“새감각 바른언론”
- Copyrights ⓒ인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인제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인제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제232회 인제군의회 제1차 정례회 ..

인제군자원봉사센터 제빵봉사

최상기 인제군수, 황영철 국회예결..

6.25참전 전몰장병 합동 추모식

인제군, 제64회 현충일 추념행사 개..

인제군문화재단, 연극‘골든타임’..

인제署, 어린이집 견학, 교통안전교..

인제군 생태계교란식물 제거사업 추..

인제 우수농특산물 미국 서부에 이..

제32회 서화면민체육대회

광고문의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제호: 인제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120-03-32374 / 주소: 강원도 인제군 남면 부평리 337-3번지 / 발행,편집인 : 인제신문 김좌훈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상철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김좌훈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강원, 아00104 / mail: injenews@hanmail.net
Tel: 033-461-1588 / Fax : 033-463-1577 / 등록일 : 2012년 3월 12일
Copyright ⓒ 인제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