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21-02-28 | 11:13 오전

교통사고 2차사고에 대한 ..

     
     
       
   
 
 종합      정치.행정      경제      사회      교육.문화      오피니언      사설      발행인칼럼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뉴스 > 종합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인제군, 강원도내 선도 미래형 교육자치 협력지구 선정

민・관・학 교육협력 거버넌스 구축

2021년 01월 04일(월) 18:37 [인제신문]

 

인제군이 강원도에서 유일하게‘2021년 미래형교육자치협력지구’로 선정되어 민·관·학 교육협력 거버넌스 구축을 통해 새로운 교육도시 인제로 지역의 변화를 예고하고 나섰다.
군은 풍부한 청정 자연자원을 빼고 나면 사람이 전부인 만큼 사람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지역이다.
이에 군은 민·관·학 교육협력체계 구축으로 학교와 지역을 연계한 공교육 지원 및 교육공동체 지역특화사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면서 교육으로 지역 인재양성을 통한 좀 더 나은 인제의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 지난 3년간 행복지구사업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우리 아이들을 위한 더 좋은 교육환경을 만들어 갈 계획이다.
특히 무엇보다도 지역 기반 교육협력체계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되었으며, 2019년부터 교육부의 미래교육지구 사업에 관심을 갖고 공모를 신청하게 되어 강원도에서는 유일하게 2021년 미래형교육자치협력지구로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했다.
이를 통해 군은 지역의 아이들이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 갈 수 있도록 안정적인 교육협력플랫폼을 통해 지자체와 지역교육청, 마을을 이어주는 중간지원조직인 “하늘내린인제, 교육자치지원센터”구성 및 운영으로 군청의 유관부서와 교육지원청 해당부서와의 유기적인 협력시스템을 만들어갈 계획이다.
아울러 지역교육청에서는 지역 교사 중에서 장기간 마을교육공동체 관련 업무를 지속 추진 할 수 있도록 마을장학사를 선발하였으며, 이와 함께 향후 혁신교육마인드를 갖춘 학교장의 공모 배치, 지역 교사들의 잦은 이동을 줄일 수 있는 장기근속 교사에 대한 전보가산점 부여 등 인사혁신 방안의 마련도 모색해갈 방침이다.
또한 지역의 주민들이 마을교육의 철학과 비전을 공유하면서 마을교육공동체 운영에 대한 필요성과 방향성을 스스로 찾고, 지역의 교육현안 문제를 발굴하고 개선방안을 협의하는 자발적인 마을교육협력 체제를 구축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군의 미래교육자치협력센터는 지자체와 지역교육청의 교육담당자가 같은 공간에서 업무를 담당하면서 지역의 교육정책을 통합 관리 운영하는 마을-학교-지자체-교육청을 연결하는 중간지원조직이다. 협력센터는 읍면단위 마을교육자치회에서 함께 활동하며 협의체의 활성화를 이끌어 낼 마을활동가를 양성하여 지역 교육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교육 방향을 함께 고민하며 민의가 반영된 교육정책을 녹아냄으로써 지역의 변화와 발전을 이뤄내겠다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이다.
군 관계자는 “민·관·학 협력을 통한 새로운 교육도시 인제를 만들어 가는 길, 인제에 남아 인제의 변화를 이끌어갈 인제 닮은 인재가 길러지는 ‘지방교육자치도시 인제’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지난 2017년 행복교육지구로 선정되면서 인제군과 인제교육지원청은 하늘내린인제 행복교육추진단을 중심으로 2018년부터 매년 4억여원을 교육에 지원해오고 있다.
김좌훈 기자

인제신문 기자  injenews@hanmail.net
“새감각 바른언론”
- Copyrights ⓒ인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인제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인제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봄의 전령사‘인제 고로쇠 수액’채..

인제군,‘2021년 농촌주택개량사업..

인제군, 상반기‘2,154억원’신속집..

인제군,‘장학금 지원’실질적 지원..

인제군산림조합, 장학금 기탁

인제署, 보이스피싱 검거 협조 표창

지혜안전주식회사, 이웃돕기 성금 ..

‘지역 경기 활성화’행정력 집중

2021년 하늘내린 오대쌀 소비촉진 ..

인제군, 모바일 헬스 케어 사업 운..

광고문의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제호: 인제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120-03-32374 / 주소: 강원도 인제군 남면 부평리 337-3번지 / 발행,편집인 : 인제신문 김좌훈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상철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김좌훈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강원, 아00104 / mail: injenews@hanmail.net
Tel: 033-461-1588 / Fax : 033-463-1577 / 등록일 : 2012년 3월 12일
Copyright ⓒ 인제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